블로그에 태그(tag)를 다는 이유

소셜 미디어 2008.07.18 16:00
다 아는 이야기라고 할 수도 있지만, 모르는 분들이 훨씬 더 많은 것 같아서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특히 메타블로그에 글을 보내시는 분들 중에서도 태그를 입력하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고, 태그를 사용하더라도 본래의 목적과 다르게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일부러 그러시는 분들도 있지만..)

1. 태그(tag)란?
태그는 옷이나 물건에 상표나 세탁 방법 등을 설명하는 꼬리표이다.
태그
는 원래 우편물이나 화물, 택배물 등에 붙여 화물의 분류나 송수신인, 취급 주의 등을 나타내는 인식표였다. 뒤에 옷 등에도 쓰였고, 컴퓨터 프로그램 등에도 비슷하게 쓰이게 되었다.
[위키백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종 태그들



2. 태그를 입력하는 이유?

어떤 물건이나 콘텐츠(데이터)에 꼬리표를 붙이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목적은 찾기 쉽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블로그를 포함하여 인터넷 상에서 검색대상이 되는 디지털 콘텐츠 역시 찾기 쉽게 하기 위해서 태그를 사용합니다. 일차적으로 로봇이 찾기 쉽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로봇이 찾기 쉬워야, 로봇에게 찾아오기를 시키는 사람이 편해집니다.

특히, 단순무식한 로봇이 사람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찾아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람들은 로봇을 훈련시키는 것과 동시에 태그라는 것을 발명했습니다. 지능이 낮고 동작이 굼뜬 로봇도 더 빠르게 더 정확하게 물건을 찾아 올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물건을 만든 사람이 그 물건을 찾고자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키워드(태그)를 붙이는 약간의 수고를 더하면, 로봇은 훨씬 더 똑똑하게 일할 수 있게 됩니다.

혼자 보는 일기장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이웃들끼리만 보는 사이트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를 블로그에 올리시는 분들은 글을 찾는 사람의 입장에서 태그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올리는 글마다 태그 부분에 인기검색어를 죄다 입력하거나,  관계도 없는 태그를 자주 입력하는 것은 스패머로 취급당할 수 있습니다.

3. 메타블로그에서의 태그


태그구름(태그클라우드)이라는 말은 해당 사이트(작게는 한 블로그에서 크게는 포털사이트)내에서 인기있는 태그의 모음입니다. 이것은 어떤 주제의 콘텐츠가 많이 작성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코리아 태그클라우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블로그 일간 인기태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블로그 블로고스피어는 지금


포털 사이트에서의 인기 검색어가 정보를 찾는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키워드를 알려준다면, 위와 같은 태그 클라우드는 정보를 생산하는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키워드를 알려줍니다. 갈수록 이 두 가지가 서로 동화돼 가는 정도가 심해지는 느낌이긴 하지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정보소비자의 인기키워드
(네이버)

          vs
                 ->
정보생산자의 인기키워드
(블로그코리아)







메타블로그에 등록되는 글들을 보면 태그를 잘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아직도 태그가 입력되지 않은 글들이 더 많습니다. 무의미한 태그들, 장난태그들, 스팸태그들, 오타태그들도 참 많습니다.

태그 입력란에 본문을 쓰든, 본문에 제목을 쓰든, 그것은 블로그 주인장 마음입니다. 법으로 정해진 것도 아니구요. 하지만 만약 블로그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적절한 태그 활용은 방문자 유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블로그코리아에서의 태그


태그 입력 생활화로 블로그 천국 이룩하세~~


Trackbacks 5 : Comments 4
  1. Favicon of https://maggot.prhouse.net 한방블르스 2008.07.23 11:40 신고 Modify/Delete Reply

    좋은 글보고 잡글을 한번 적어보았습니다. ㅎㅎㅎ 너그러운 용서를 구합니다.

    • Favicon of https://philomedia.tistory.com PhiloMedia 2008.07.23 14:32 신고 Modify/Delete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요즘 제 블로그의 온기는 한방님이 채워주시는군요^^

  2. Favicon of http://read-lead.com/blog Read&Lead 2008.07.23 17:05 Modify/Delete Reply

    태그는 분명 원활한 정보 소통과 블로거 간의 교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귀한 글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제가 8/4 예약 포스팅에(블로그 관련 포스팅) 사용한 이미지들을 여기서 대거 볼 수 있어서 더욱 반가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philomedia.tistory.com PhiloMedia 2008.07.23 17:25 신고 Modify/Delete

      벅샷님 블로그 애독자로서, 댓글이 너무 반갑습니다^^

      그런데, 예약포스팅을 몇 주 뒤까지도 하는군요... 어떤 글인지 빨리 봤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