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네이버 마케팅?

소셜 미디어 2008.02.03 14:55
블로그마케팅도 결국 네이버마케팅인가?

1. 랜덤블로그마케팅?
한 마디로 네이버에 블로그를 개설해 놓고, 랜덤블로그를 계속 클릭하여 돌아다님으로써 각 블로그의 방문자 목록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시켜 자신의 블로그로 방문을 유도하는 마케팅.
최근에 실험한 결과 블로그에 방문하는 것을 자동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엠파스의 경우 1일 30만개 이상의 블로그를 방문하며 리턴되어 돌아온 방문자는 1일 3000~5000명 정도가 된다. 네이버는 100회 제한이 걸려있으나 30일동안 실시한 실험에 의하면 포스팅(새로운 글)이 없이 1일 100~300명 이상의 방문자가 들어와 높은 클릭율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 네이버 블로그 초기에 방문제한이 없었을 때에는 2일만에 9800명의 추가적인 방문객을 확보했고 178회 스크랩, 61명의 이웃이 추가된 것으로 인기 블로그 필적할만한 효과를 본적이 있다.
-소호사업자를 위한 블로그 마케팅 전략 에서 인용
인용한 글 내용을 보면, 네이버도 이러한 랜덤블로그 방문 프로그램의 존재를 알고 있는 모양이다.

2. 기획블로그?
네이버 안에서 개인블로그로 위장한 기업블로그. 아무도 눈치챌 수 없을 만큼 양질의 포스트를 기업 차원에서 꾸준히 만들어 낸다. 재미있는 콘텐츠들로 이웃과 방문자를 꾸준히 유치하며 궁극적인 목표는 네이버 메인의 요즘 뜨는 이야기에 올리는 것. 가장 강력한 입소문 마케팅은 자발적인 입소문이며, 네이버 직원들조차 속일 수 있는 강력한 컨텐츠는 수 천 명의 '퍼가요'군단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두가 개인블로그라고 알고 있지만 기업의 간접홍보 도구로 만들어놓은 블로그다. 주로 블로그 마케팅 에이전시들이 심어놓은 전략 블로그들.

3. 프레스블로그와 네이버
화니님께서 프레스블로그에 입사하신 뒤에 올린 프레스블로그에 고민과 생각을 보면 네이버에 대한 반감이 살짝 묻어나온다. 하지만 프레스블로그도 네이버 덕을 많이 보고 있다. 프레스블로그의 정보레터를 구매하는 기업의 첫 번째 이유는 네이버 검색결과에 자사 홍보글이 도배되는 효과 때문이다. 안타까운 일이기는 하지만 나머지는 그저 들러리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다.

4. 네이버 검색 첫 페이지에 실어드립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있어 '블로그'란 단지 입소문 마케팅의 도구로 취급되어질 뿐이다. 기업 내에서 '블로그를 하자'또는 '블로그 마케팅을 하자'는 논의를 할 때 의사결정의 핵심요소는 당연히 얼마나 (홍보에, 광고에, 마케팅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 때 가장 많이 제시되는 '효과'라는 것이 '검색에 잘 걸린다'는 것이다. 특히 '네이버 검색에 잘 걸린다'는 말은 의사결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국 네이버의 키워드 광고를 구입하는 데 드는 비용 대비 블로그 마케팅의 비용을 저울질하는 것이 의사결정의 Key인 셈이다. 기업들을 블로그마케팅으로 유혹하는 데 있어서 '네이버 첫 페이지에 검색된다'는 말보다 더 효과적인 도구는 현재로서는 없다.(티스토리에 블로그를 오픈하고 다음 검색에 노출된 화면을 캡쳐해서 보여주면 돌아오는 말은 '근데 왜 네이버에는 안나옵니까?')

이 때문에 이미 네이버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글이 노출되는 것을 '조건'으로 한 다양한 사업이 성행하고 있다. 심지어 광고가 아닌 홍보, 기업PR대행업의 경우에도 배포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쓰여진 기사가  (어떤 언론사가 썼는지와 무관하게) 네이버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을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일조차 벌어지고 있으니 광고야 두말할 필요조차 없다.

5. 네이버 블로거들은 광고 포스팅에 익숙하다?

블로그참여형 광고모델을 보면 유독 네이버 블로그들의 참여비율이 높은 걸 알 수 있다. 단지 네이버 블로그의 수가 많기 때문일까? 메타블로그 사이트에서의 네이버 블로그 비율이 현저하게 낮은 걸 보면 그게 이유는 아닌 것 같다.
 
블로그 동원 마케팅을 해 보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네이버 블로거들은 다른 블로그 서비스 이용자들과 달리 홍보성 포스팅에 대한 거부감이 매우 적다고 한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네이버 블로그는 다른 수익모델이 전혀 없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고,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는 워낙 펌질과 스크랩에 익숙해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사실여부를 떠나 현실은 어쨌든 그렇다.

광고글 게시에 부담을 느끼지 않는 네이버 사용자와 네이버 검색결과를 최우선시하는 광고주.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 검색하는 네이버 검색 페이지. 그러고보니 참 잘 맞아떨어지는 궁합이다.


지난해 닐슨에서 조사한 광고형태별 소비자 신뢰도 조사(위)를 보면  '온라인에 올려진 소비자 평가'에 대해 한국의 소비자들이 조사국가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블로그마케팅의 출발점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온라인'이 모두 '블로그'를 의미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블로그마케팅은 그동안 블로거들이 쌓아놓은 신뢰도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이다. 블로그마케팅 기업들이 쌓아놓은 신뢰도가 아니라는 말. 그렇다면 블로그마케팅 기업들은 그동안 신뢰도를 쌓아놓은 블로거들에게 많은 빚을 지고 사업을 하는 셈이다. 블로그 신뢰도가 떨어지면 블로그마케팅도 설 자리가 없게 된다. 배부른 소리?

6. 갈수록 한심해지는 블로그 마케팅

지난 한 주 동안에도 여러 기업들로부터 '블로그 마케팅' 제안서를 달라는 연락을 받았다.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블로그 컨설팅'을 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지만 이제는 아예 제안서에 몇 명의 파워블로거를 동원해서 얼마만큼의 페이지뷰를 낼 수 있는지, 어떤 블로거들을 섭외할 것인지 리스트를 달라는 요구까지 공공연하게 하고 있다. 다들 그렇게 하는 모양이다. 이게 모두 다 자업자득?

Trackbacks 6 : Comments 30
  1. Favicon of http://itviewpoint.com 떡이떡이 2008.02.03 15:34 Modify/Delete Reply

    제가 기업 의사결정권자라도 네이버 노출이 가장 큰 판단 기준으로 작용할 듯. 나머지 블로그는 아무리 악다구니를 하더라도 너무 시장이 좁죠...

  2. Favicon of http://pariscom.info 2008.02.03 16:40 Modify/Delete Reply

    "몇 명의 파워블로거를 동원해서 얼마만큼의 페이지뷰를 낼 수 있는지, 어떤 블로거들을 섭외할 것인지 리스트를 달라는 요구까지" 할 정도라니 블로그도 결국 기성언론 닮아 가는구나.. 싶네요..

    • Favicon of http://philomedia.tistory.com 필로스 2008.02.03 20:44 Modify/Delete

      물론 다 그런건 아니구요. 그런 경우가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요..

  3.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5throck 2008.02.03 17:47 신고 Modify/Delete Reply

    기업이 블로그를 아직까지는 그냥 홍보 정도의 수준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philomedia.tistory.com 필로스 2008.02.03 20:45 Modify/Delete

      어쨌든 기업입장에서 홍보 외에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서로 다른 이유라 하더라도 결국은 기업홍보로 귀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짠이아빠 2008.02.03 18:50 Modify/Delete Reply

    ^^ 그래도 다 한심한건 아니구요.. ^^
    단기 캠페인성 블로그 마케팅에서 좀 한심한 작태들이 보이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직 이 분야가 일천해서 그렇긴 하지만 조만간 좀더 명확하고 긍정적인 효과측정지표가 개발된다면 단순히 PV에만
    의존해오던 현재의 관행이 좀더 개선되고 기업과 고객의 진정한 소통을 위한 메시지/스토리 마케팅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물론, 저희는 그쪽이 전공입니다.. 단기 캠페인은 영 재미가 없어서... ^^)

    • Favicon of http://philomedia.tistory.com 필로스 2008.02.03 20:44 Modify/Delete

      아니 뉴질랜드로 날라가셨다고 들었는데요, 거기서는 블로그를 좀 잊으시고 편하게 있다 오시지요^^

  5. Favicon of http://trivial.tistory.com/ nova 2008.02.03 20:32 Modify/Delete Reply

    구경꾼 입장에서 보자면, 트래픽이라는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기준 하나로 블로그의 가치를 판단해왔기 때문에 이미 그 한계가 보이는 것 같고, 몇 년 동안 쌓인 신뢰 역시 트래픽 지향적인 일군의 블로거들과 함께 도매금으로 취급 당하는 날이 곧 오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 Favicon of http://philomedia.tistory.com 필로스 2008.02.03 20:46 Modify/Delete

      도매금으로 취급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ㅜㅜ

  6. Favicon of https://maggot.prhouse.net 한방블르스 2008.02.03 21:08 신고 Modify/Delete Reply

    서글프지만 현실이라는 생각이 더 서글프게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마케팅을 나쁘게만 볼 수는 없겠지요. 네이버도 바뀌어야하고 바뀌지 않는다면 도태될 가능성(언제 일지는 모르겟지만)도 배제할 수 없겠지요. 블로그마케팅이라고 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 무슨 효과가 나온다고 제안을 하니 네이버를 통할 수 밖에 없지 않나요.
    효과를 측정할 수 없는 신문 전면 광고를 하는 것이 더 좋으리라 보입니다. 이것도 너무 자조적인 푸념이군요. ㅎㅎㅎ
    글 잘 보았습니다.

    • Favicon of http://philomedia.tistory.com 필로스 2008.02.04 13:46 Modify/Delete

      논평 감사합니다. 네이버 마케팅이 꼭 나쁘다고 할 수 없겠죠. 다만 현재의 네이버 마케팅은 네이버에서 반가워하지 않을 것들이 대부분이어서 언제든지 짤릴 위험이 있습니다. 네이버도 환영하고 광고주도 좋아하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은 없을까요?

  7. Favicon of https://9yin.tistory.com SuJae 2008.02.03 21:13 신고 Modify/Delete Reply

    기업의 블로그에 대한 인식은 그 정도에서 더 이상의 발전은 힘들것 같습니다. 결국 홍보의 툴로서 블로그를 바라보는 것인데 기업 입장에서는 그 이상 더 생각할 이유가 없을테니까요.
    블로거들이 말하는 Brand myself라는 말도 결국은 홍보라는 범위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니 기업을 탓할 부분은 아닌것같기도 해요^^; 다만 기업은 직관적이고 단도직입적으로 그런 말들을 하니 거부감이 드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philomedia.tistory.com 필로스 2008.02.04 13:48 Modify/Delete

      의사결정권자의 마인드가 모든 것을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실적을 요구하는 조직에서 실무자가 할 수 있는 건 눈에 보이는 실적을 올리는 것밖에 없겠죠.

  8. Favicon of https://hwan79.tistory.com 정답은없다 2008.02.03 22:42 신고 Modify/Delete Reply

    필로스님께서 말씀하시는 것 처럼 네이버의 덕을 많이 보고 있는게 사실이긴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네이버에서 자사 블로크 콘텐츠의 우선 노출 정책을 언제까지 끌고 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네요. 물론, 그러한 정책에 대해 재제를 가할 법적 제도적 장치가 없다는 것은 잘알고 있지만 언제까지 안좋은 여론에 대해 지켜만 볼 수는 없지 않을까요? 바로 이전의 '강의' 포스팅에서 말씀하셨다시피 '블로그'가 사회적 주목을 받는 시점에서 블로그의 대중성이 조금 확대 된 후, 이러한 부분이 불거져 나오게 된다면 네이버의 이미지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봤을 땐 위의 '한방블루스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동감하고, 저 역시 조금은 서글픈 생각이 드는건 어쩔 수 없네요. ㅠㅠ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9. Favicon of https://nobr.tistory.com 에스 비 2008.02.04 01:05 신고 Modify/Delete Reply

    잘보고가요~

  10. Favicon of http://www.junycap.com/blog 쥬니캡 2008.02.04 02:37 Modify/Delete Reply

    저희 본사 리차드 에델만 회장이 몇주전 Advertising Age와 인터뷰한 내용을 보면, 블로그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는 마케팅 영역에서 그리 성공적이지 않다고 하네요. 그 대신 직원 커뮤니케이션이나 기업 명성 차원에서 진행할 경우 성공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하더라고요. 기본적으로 기업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표가 단기적인 인지도 확보 혹은 세일즈 극대화일 경우에는 그 효과 또한 매우 짧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블로그 운영에 대한 기업 내 담당자분들의 인식 전환을 위해서라도 올한해 성공사례가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미디어유에서도 분발해주실 것이라 믿쉼다!

    • Favicon of https://zoominsky.com 짠이아빠 2008.02.04 04:30 신고 Modify/Delete

      그런데 그게 일본은 장기 브랜드 캠페인에서 많이 쓰이고 더 나아가 중소기업은 아예 홈페이지를 대체하는 경향까지 보이고 있고요 미국은 말씀하신 것처럼 명성관리가 전략적으로 많이 보이더군요.. ^^

    • Favicon of http://philomedia.tistory.com 필로스 2008.02.04 13:54 Modify/Delete

      분발, 분발, 다같이 분발합시당^^

  11. Favicon of http://polo9.egloos.com 홍대리 2008.02.04 10:33 Modify/Delete Reply

    블로그마케팅을 예전 싸이에서 도토리 나눠주는 프로모션처럼 생각하면 답은 영원히 나오지 않을듯 합니다. 블로그마케팅은 아무래도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지켜봐줄 광고주와 만나는 것이 가장 큰 행운일텐데요. 광고적인 접근보다는 PR적인 접근을 해야 이놈의 어려운 블로그마케팅을 이해할수 있을듯 합니다.

    • Favicon of http://philomedia.tistory.com 필로스 2008.02.04 13:56 Modify/Delete

      코멘트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smirea79.tistory.com smirea 2008.02.06 20:04 신고 Modify/Delete

      저도 홍대리님의 의견에 동조합니다.

      이제 기업들이 중요한 화두는 지속가능성이라고 봅니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소비자들과 오픈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고, 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툴은 블로그가 될 것이라고 믿고있습니다.

      또, 블로그를 통한 대화는 사람사귐는 것과 같아서,
      짧은 시간에 치고빠지기보다는 은근하게 말걸기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저는 이상적인 이야기만 하고있나요? 필로스님?^^
      설 잘보내세요.

  12. Favicon of https://raytopia.tistory.com '레이' 2008.02.04 10:47 신고 Modify/Delete Reply

    블로그도 지식검색 같이 될까봐 ^^ 이거 괜한 걱정이겠지요? ㅋㅋ

  13. Favicon of http://rens.tistory.com 이스트라 2008.02.04 16:31 Modify/Delete Reply

    기업이 홍보를 최우선적 가치에 두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이겠죠. 기업이 블로고스피어의 발전을 걱정한다? 아마 그런 일은 it관련 기업들을 제외하곤 일어나기 힘들겁니다.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신뢰라는 수치보다 눈에 보이는 트래픽에 끌리는 것 또한 당연한 일일 것이구요.

    정치관련 블로그들을 컨설팅해주면서 느낀건데.. 오히려 정치쪽은 네이버에서 의도적으로 메인에 정치관련 블로거들을 외면하는 반면 다음은 다음블로거뉴스라는 창이 있고 네이버에 형식적으로 만들었던 블로그들이 대부분 형식에 그쳤기 때문에 블로그 문화에 적응시키기가 쉽더군요.

    기업을 유혹하려면 블로그들 자신도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될 겁니다. 네이버 나빠만 읊조린다고 세상이 바뀌지는 않는다는 거죠 ``;

  14. 2008.02.05 03:09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5. Favicon of http://www.i-rince.com rince 2008.02.11 18:44 Modify/Delete Reply

    파워 블로거를 동원 할 수도 있나보군요...
    하긴... 돈 앞에서는... 왠만한건 다 된다고 봐야겠죠?...
    ㅠㅠ

  16. Favicon of http://blog.naver.com/oolistenoo BrightListen 2008.02.12 05:28 Modify/Delete Reply

    되려 까먹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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